신명기 16장 9절~12절 설교 – 기쁨의 추수와 기억의 덕목

신명기 16장 9절~12절-기쁨의 추수와 기억의 덕목

신명기 16장 9절~12절 본문

9. 칠 주를 계속할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칠 주를 계수하여
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11.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12.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신명기 16장 전체 본문 보러가기 

기쁨의 추수와 기억의 덕목 – 신명기 16장 9절~12절 설교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가 함께 나눌 말씀은 신명기 16장 9절에서 12절입니다. 이 구절을 풀어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추수를 시작해서 일곱 주를 셀 것을 명하고 있습니다. 이 일곱 주, 즉 49일이 지나면 백성들은 칠칠절(오순절 또는 수복절)을 지켜야 합니다. 이 절기는 하나님께서 주신 풍요로운 수확에 대한 감사를 표하는 시간입니다. 농경 사회에서 추수는 한 해 동안의 노동의 결실이며, 곡식을 수확하는 것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이 말씀에서 주목해야 할 중요한 부분은 하나님께 예물을 자원적으로 드릴 것을 권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자원하는 예물’이란 하나님께서 주신 복에 대한 감사의 표시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의 정도에 따라 각자가 감사의 예물을 준비하게 됩니다. 이는 우리가 재정적인 것뿐만 아니라, 시간, 노력, 사랑 등 모든 면에서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릴 수 있는 원리를 제시해 줍니다.

또한 이 말씀은 레위인, 객, 고아, 과부와 같이 사회적으로 취약한 이들을 함께 기쁨의 축제에 포함시키라고 합니다. 이는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하나님의 축복을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모두가 함께 모여 하나님 앞에서 기뻐하라는 명령인데, 이를 통해 우리는 서로의 기쁨이 곧 공동체의 기쁨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본문의 가장 강력한 부분은 12절,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과거의 억압과 고통에서 구출되었음을 기억하라는 당부입니다. 과거의 고난을 기억하는 것은 오늘날의 축복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현대 적용을 해보자면, 우리의 삶에서도 과거의 어려움과 도전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가 어려움을 통해 배운 교훈과, 하나님께서 어떻게 우리를 인도하셨는지 회상하는 것은 믿음을 키워주고 현재의 축복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불러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었던 이가 지금 안정적인 소득을 가졌을 때, 그는 과거의 상황을 기억하며 현재의 안정에 더 깊이 감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억은 우리로 하여금 누군가에게 동일한 위로와 도움을 주게 하는 데 영감을 줍니다.

사랑하는 성도님들, 오늘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선한 섭리 안에서 한 해 동안의 수확을 기뻐하며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과 함께 축제를 나누길 원합니다. 빛나는 추수의 계절처럼, 우리의 삶에 풍성한 축복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의 과거를 기억하면서 어떻게 하나님께서 우리를 붙잡아주셨는지, 우리를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기억함으로서 그분에 대한 찬양과 감사가 넘치는 삶을 영위하기를 소망합니다. 아멘.

성경 신명기에 관하여

신명기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마지막 연설을 담고 있으며, 율법의 재확인과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책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에, 하나님과의 언약을 기억하고 그 법규를 지킬 것을 촉구합니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면 복을 받고, 불순종하면 저주를 받을 것임을 상기시킵니다. 신명기는 또한 사회적 정의, 이웃 사랑, 겸손한 삶의 가치를 강조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이 모든 계명의 요약임을 선언합니다.

그 중 신명기 16장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경건한 예배와 공의로운 생활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이 명령한 세 가지 큰 절기인 유월절, 초막절, 오순절에 대한 규정과 의무를 설명합니다. 이 절기들은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의 역사를 기리고,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교훈과 도를 상기시키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이 장은 사회적인 공의와 정의를 강조하며, 가난한 이웃과 이민자, 고아, 과부 등을 돌보고 돕는 책임을 강조합니다. 신명기 16장은 우리에게 경건한 예배와 공의로운 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며, 하나님과 사람들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신명기 16장 관련 성경 및 설교 읽기

제임스 권의 성경 묵상 사이트에서는 성경 본문과 그에서 비롯한 설교문을 매일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글쓴이: 제임스 권

일리노이주의 작은 도시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지내는 목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길 소망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