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29장 12절~16절 설교 – 절기 안에서 발견하는 신앙의 리듬

민수기 29장 12절~16절-절기 안에서 발견하는 신앙의 리듬

민수기 29장 12절~16절 본문

12. 칠월 십오일에는 너희가 너희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칠 일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라
13. 너희 번제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리되 수송아지 열셋과 수양 둘과 일 년 된 수양 열넷을 다 흠 없는 것으로 드릴 것이며
14.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수송아지 열셋에는 각기 에바 십분지 삼이요 수양 둘에는 각기 에바 십분지 이요
15. 어린 양 열넷에는 각기 에바 십분지 일을 드릴 것이며
16. 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민수기 29장 전체 본문 보러가기 

절기 안에서 발견하는 신앙의 리듬 – 민수기 29장 12절~16절 설교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 절기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민수기 29장 12절부터 16절까지의 말씀은 유대인들의 가장 기쁜 축제 중 하나인 초막절의 시작을 알리는 지시사항들을 선포합니다. 이는 칠월 십오일부터 일주일간 엄숙하게 지키라는 여호와의 계명입니다. 이 기간 동안 이스라엘 사람들은 모든 평범한 일상에서 멈추고 하나님을 예배하며, 풍성한 수확에 대한 감사를 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절기에 있어서는 특별한 번제가 요구되었습니다. 각각의 희생 제물들은 이스라엘의 헌신과 순종을 상징합니다. 수송아지 열셋은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와 여호와의 관계를 상징하며, 여기에 더해지는 하나는 하나님께서 이들의 하나님임을 나타냅니다. 어린 양 열넷은 각각의 날마다 마땅히 드릴 희생 제물을 상징하며, 수염소 한 마리는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속하기 위해 드려집니다.

여기에 언급된 소제와 전제는 번제와 속죄제와 함께 드려지는 경건의 행위로서, 곡물과 기름, 포도주를 사용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물질적 예물입니다. 이는 단순한 음식물이 아닌,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의 감사와 예배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은 물질적인 풍요가 아니라 신앙의 진정성을 통해 진정한 예배를 드리는 것이 중요함을 배웁니다.

이 말씀을 현대적으로 적용해보면, 우리 역시 삶의 일정한 리듬 안에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중심에 두어야 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종종 우리는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의 시간이 필요함을 잊곤 합니다. 하지만 이 구절들은 절기를 통한 집중적인 예배와 천천히 하나님께 나아가는 과정이 우리의 신앙 여정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줍니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 주어진 기독교의 절기와 예배 일정들은 이를 통해 하나님과 닿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절기는 단지 시간을 보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예배, 헌신, 감사의 시간을 하나님께 드리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공동체로서 이러한 절기를 지킬 때 하나님의 축복과 인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우리 삶의 절기 속에서 신앙의 리듬을 찾아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깊이 있게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하나님과의 만남을 가치 있게 여기는 절기를 잘 지켜 나감으로써, 참된 감사와 헌신의 삶을 살아가실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아멘.

성경 민수기에 관하여

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떠나 약속의 땅으로 향하는 여정을 기록합니다. 이 책은 인구 조사, 법규, 제사, 그리고 광야에서의 다양한 사건들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과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민수기는 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겪는 반역, 불평,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불신의 순간들을 다루며, 이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와 용서를 보여줍니다. 이 책은 하나님의 지속적인 인도하심과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위해 영적, 도덕적, 사회적으로 준비되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 중 민수기 29장은 이스라엘의 경건한 예배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강조하는 장입니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명령한 여러 가지 절기와 제사에 대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정해진 날에 특정한 제물을 드리고 예배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강화하였습니다. 이 장은 우리에게 하나님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경건한 예배를 통해 하나님과의 교통을 강화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또한, 이 장은 우리에게 예배의 중요성과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올바른 자세를 배우게 합니다.

민수기 29장 관련 성경 및 설교 읽기

제임스 권의 성경 묵상 사이트에서는 성경 본문과 그에서 비롯한 설교문을 매일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글쓴이: 제임스 권

일리노이주의 작은 도시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지내는 목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길 소망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