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3장 14절~19절 설교 – 절기를 통해 하나님을 기억하라

출애굽기 23장 14절~19절-절기를 통해 하나님을 기억하라

출애굽기 23장 14절~19절 본문

14. 너는 매년 삼차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15.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칠 일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게 보이지 말지니라
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17. 너의 모든 남자는 매년 세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지니라
18. 너는 내 희생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내 절기 희생의 기름을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지니라
19. 너의 토지에서 처음 익은 열매의 첫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출애굽기 23장 전체 본문 보러가기 

절기를 통해 하나님을 기억하라 – 출애굽기 23장 14절~19절 설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들 삶의 중요한 순간들, 그들의 역사와 관계에서 깊은 의미를 지니는 절기들을 지키도록 명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3장 14절에서 19절까지는 세 번의 중요한 절기, 즉 무교절, 맥추절, 그리고 수장절에 대한 지시를 세밀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 절기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벗어나 자유인으로 거듭난 역사를 기념하는 하나의 예배 행위이며, 그들의 새로운 삶이 어떻게 하나님의 은혜와 섭리 안에서 이루어지는지를 상기시켜 주는 매우 중요한 시간들입니다.

무교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빠르게 탈출하기 위해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구워 먹었던 사건을 기억하는 절기입니다. 이는 급박한 상황에서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해내신 기적을 기억하게 해 주는 행사입니다. 이 절기를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과 급하게 애굽을 떠난 그들의 경험을 각 세대가 기억하고 그 의미를 되새기도록 하십니다.

맥추절은 밭에 뿌려진 씨앗이 자라 결실을 맺었을 때,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려 감사와 찬송을 드리는 절기입니다. 수고와 노동 속에서 하나님이 주신 자연의 선물과 생명의 축복을 기억하게 해 주는 시간입니다. 또한, 수장절은 한 해의 농사가 모두 끝나고 창고에 거둬들인 결실을 하나님께 드리며 그분의 선하심을 찬양하는 기간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과 절대적인 은총을 인정하는 행위이며,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절기입니다.

하나님의 법도는 사람이 재물이나 결실에 대한 탐심으로 인하여 그것을 누리고자만 하지 말고, 자신의 가진 것들이 먼저 하나님에 의해 주어졌음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감사의 제사를 올릴 것을 가르칩니다. 이러한 명령은 오늘날 우리 삶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모든 직업과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성취하고 사는 우리 모두는 우리의 일에 하나님의 은혜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기릴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성공을 이루거나 좋은 것을 얻었을 때,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처음 열매를 드리는 것과 같은 마음으로 그 축복을 나눠야 합니다.

말씀은 또한 섬세한 도덕적 지침을 주는데, 우리가 제물을 드릴 때에 그것을 정정당당하게 해야 하며, 부정한 것과 섞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전에 드리는 것은 가장 순수하고 의미 있는 행위여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신앙 생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예배와 헌신이 진심에서 우러나오며 하나님께 순수한 마음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자비와 동정의 정신을 잊지 말 것을 당부하십니다.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라는 구절은, 우리가 받은 생명에 대한 경외감을 가지고, 생명체에 대한 동정과 존중의 마음을 지니라는 깊은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모든 생명에 대해 존중하며, 특히 약자와 소외된 이들에게 섬세한 배려를 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절기들을 기억하고, 그것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적인 의미를 되새기며,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임을 온전히 깨닫고 감사함을 가지고 살아가는 삶을 지향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삶이 하나님의 큰 그림의 일부임을 인식하고 감사함
과 함께 살아갈 수 있습니다. 아멘.

성경 출애굽기에 관하여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의 노예 상태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의 속박에서 구출하시고, 홍해를 가르는 기적을 통해 그들을 구원하십니다. 이후,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을 포함한 율법을 주시며, 그들과 언약을 맺습니다. 출애굽기는 하나님의 구속 행위와 그분의 백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설명하며, 이스라엘의 정체성과 신앙의 기초를 세우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 출애굽기 23장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는 법과 규정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게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우를 요구하며, 그들에게 다가가는 이방인에 대해서도 동일한 원칙을 적용하도록 명령합니다. 또한,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위해 신명을 보내어 그들을 인도하고 보호할 것을 약속합니다. 출애굽기 23장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법과 정의에 대한 가르침을 전달하며,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정의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출애굽기 23장 관련 성경 및 설교 읽기

제임스 권의 성경 묵상 사이트에서는 성경 본문과 그에서 비롯한 설교문을 매일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글쓴이: 제임스 권

일리노이주의 작은 도시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지내는 목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길 소망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