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27장 1절~11절 설교 – 공평한 유산, 하나님의 정의

민수기 27장 1절~11절-공평한 유산

민수기 27장 1절~11절 본문

1. 요셉의 아들 므낫세 가족에 므낫세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의 딸들이 나아왔으니 그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2. 그들이 회막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족장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 가로되
3. 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여호와를 거스려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에 죽었고 아들이 없나이다
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 가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5. 모세가 그 사연을 여호와께 품하니라
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비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얻게 하되 그 아비의 기업으로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8.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기업을 그 딸에게 돌릴 것이요
9. 딸도 없거든 그 기업을 그 형제에게 줄 것이요
10. 형제도 없거든 그 기업을 그 아비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1. 그 아비의 형제도 없거든 그 기업을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얻게 할지니라 하고 나 여호와가 너 모세에게 명한 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판결의 율례가 되게 할지니라

민수기 27장 전체 본문 보러가기 

공평한 유산, 하나님의 정의 – 민수기 27장 1절~11절 설교

성경은 때때로 우리에게 기대하지 않은 교훈과 통찰을 제공합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민수기 27장 1절부터 11절까지의 본문은 고대 이스라엘 사회의 유산 상속 문제를 다루면서 하나님의 정의와 공평함을 강조하는 일화입니다.

본문 속 슬로브핫의 딸들 말라, 노아, 호글라, 밀가, 디르사는 독특한 성경 속 인물들입니다. 그들은 그 당시의 문화와 법률에도 불구하고, 당당히 나아가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합니다. 이 여성들은 단지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정의룰 호소합니다. 그들의 아버지는 여호와를 반대하는 고라의 무리에 속하지 않았으나 아들이 없이 죽었습니다. 이에 대한 항의로 딸들은 아버지의 이름이 유산에서 소멸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모세는 이 문제를 여호와께 가지고 갑니다. 그리고 여호와는 슬로브핫의 딸들의 주장이 정당하다고 인정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존재하는 모든 소외된 자의 소리, 특히 사회적 약자의 바람을 주의 깊게 듣고 움직이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불의함 속에서 공정을 회복시키려 하십니다.

여기서 우리는 현대가공동체의 중요한 교훈을 발견합니다. 가족이나 친족, 공동체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산의 문제에서 공의와 동등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교훈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우리는 사회에서 경제적 약자들의 권리가 보장되고 공평하게 대우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유산과 상속, 재산권의 문제에 있어 한정되지 않고,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판결은 명확합니다. 상속은 공평해야 하며, 사회의 약자와 소외된 그룹이 공평한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가 교회를 포함한 모든 공동체의 구조와 시스템을 만들 때, 공정성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강한 메시지를 줍니다.

이를 오늘날 적용해보면, 우리는 사회적 약자가 고용, 교육, 법률 시스템 안에서 공정한 대우를 받도록 해야 하고, 특히 여성, 이민자, 빈곤층 같은 소수 집단의 권리가 보장되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각자가 동등한 가치를 지니고 공의롭게 대우 받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계십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용기와 하나님의 공정한 판결은 우리에게 공동체의 모든 멤버가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귀중한 교훈을 남깁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이웃에게 실천하며, 모든 사람이 공정한 대우를 받도록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민수기의 이 구절은 영적인 메시지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정의에 대해서도 우리에게 중요한 도전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시며, 그들의 공정한 요구를 들어주십니다. 진정한 신앙 공동체는 이러한 정의를 반영하는 공동체여야 하며, 우리 각자는 이를 위해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아멘.

성경 민수기에 관하여

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떠나 약속의 땅으로 향하는 여정을 기록합니다. 이 책은 인구 조사, 법규, 제사, 그리고 광야에서의 다양한 사건들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과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민수기는 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겪는 반역, 불평,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불신의 순간들을 다루며, 이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와 용서를 보여줍니다. 이 책은 하나님의 지속적인 인도하심과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위해 영적, 도덕적, 사회적으로 준비되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 중 민수기 27장은 실로헤드의 딸들이 상속권을 얻기 위해 모세에게 나아오는 이야기입니다. 이들은 아버지가 없어서 상속권을 받지 못할 우려를 표현하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소원을 들어주시고 새로운 법을 제정하십니다. 이 장은 여호와의 공평과 사회적 정의를 강조하며, 인간의 희망과 기대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공평한 성품을 알고, 우리의 희망을 하나님께 향하며 사회적인 정의를 추구해야 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민수기 27장 관련 성경 및 설교 읽기

제임스 권의 성경 묵상 사이트에서는 성경 본문과 그에서 비롯한 설교문을 매일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글쓴이: 제임스 권

일리노이주의 작은 도시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지내는 목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길 소망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